full logo
영국은 월드컵에 왜 4개국가로 출전하는가?
CoLabE15일 전
thumbnail
위키백과
지금은 월드컵 열기가 한참이다.

1930년 첫번째 월드컵이 우루광이에서 열렸다. 우리나라의 월드컵 첫 상대국이다. 어제 우리는 박진감있는 대결로 우루과이와 무승부를 기록했다.

이번 월드컵의 참가국은 다음과같다.

그런데 월드컵 참가국중에는 그룹B에 속한 잉글랜드와 그리고 같은조에 웨일즈를 볼수 있다. 올림픽에는 영국은 단일 팀으로 출전하는데 왜 유독 월드컵에서만 예외일까라는 의문을 가끔씩 가져보게 된다.
thumbnail
영국은 우리가 잘알듯이 잉글랜드 스크틀랜드 웨일즈 북아일랜드로 구성된 연합왕국이고 이 연합왕국에 속한 각 나라들은 연합왕국내에서 고도의 자치권을 누린다.

그렇게 출범하게 된 배경은 먼저 축구의 기원과 관계된다.

1863년에 세계최초의 축구협회가 잉글랜드에 생겼고 잉글랜드의 뒤를 이어 스코틀랜드와 웨일즈 아일랜드에서도 잇따라 축구협회가 생겼다. 물론 1922년 앙리랜드가 독립하면서 아일랜드는 독립된 축구 협회를 가지게 되었고 독립하지 못한 북부 앙리랜드 지역은 북아릴랜드이란 이름으로 여전히 연합왕국에 속하게 되었다.

각기 다른 독립된 구협회를 가졌고 이들은 월드컵에서 각기 독립된 나라들로서 조별예선을 거쳐 월드컵에 참여한다.

잉글랜드 대표팀 웨일즈 대표팀 글리고 우리나라 대표팀 모두에게 최선을 다하는 월드컵이 되기를 바란다.

참조: 영국 대표팀이 4개 … 왜? 중앙일보,FIFA 홈페이지, 지도로보는 세계사 이다미디어,위키백과
go to top
full logo
나를 표현하는 뉴스의 시작
맞춤 추천으로 쉽고 빠르게
앱으로 보기
더 볼만한 뉴스